WSL을 사용하면 Windows 운영 체제에서 Linux를 실행할 수 있어 개발 작업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indows 11에서 WSL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이란?
2016년 8월에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 버전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WSL은 Windows 운영 체제에서 Linux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그러다보니 개발자들에게 Windows 환경에서 Linux 개발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며, Windows와 Linux 간의 통합 및 상호 운영이 가능하게 합니다.
초기에는 WSL 1이라는 버전이 있었고, 이후 2019년 5월에 WSL 2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WSL 2는 WSL 1보다 성능과 기능 면에서 개선되었고, Linux 커널을 Windows에 네이티브로 실행함으로써 더욱 가까운 Linux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SL은 현재 Windows 10 및 Windows 11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WSL 설치 방법
Windows 11에서 WSL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WSL 구동에 필요한 기능 On
시작 메뉴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검색하여 실행합니다. 화면이 [그림 1]과 같이 나오면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가상 머신 플랫폼 두 가지를 선택하여 활성화합니다. 활성화 하고나면 재부팅을 해야한다는 화면이 나오는데, 우선 나중에 재부팅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2. WSL 설치
Windows 10 버전 2004 이상(Build 19041 이상) 및 Windows 11에서는 WSL을 설치가 매우 간편합니다. 명령 프롬프트(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 wsl --install
위의 명령 한 줄만 입력하면 WSL이 설치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재부팅을 한 번 수행해 줍시다.
3. Microsoft Store에서 Linux 배포판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Ubuntu, Debian,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등의 Linux 배포판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여기서는 [그림 3]과 같이 Ubuntu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다운로드가 다 되고 Ubuntu를 실행시키고 일정 시간 기다리면 다음 [그림 4]와 같이 username과 password를 초기화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Ubuntu에서 사용할 username과 password를 입력하면 Ubuntu를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아무 명령이나 입력해봅시다.
잘 되네요😊
Ubuntu 설치 시 0x800701bc 에러 해결
Ubuntu를 설치하고 실행했을 때 다음 [그림 6]과 같이 WslRegisterDistribution failed 0x800701bc 에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위의 프로세스를 진행해서 정상적으로 안된다면 하드웨어에서 가상화를 지원하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BIOS 화면으로 가상화(Virtualization) 관련 설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Virtualization Technology (VT-x/AMD-V) 또는 Hardware Virtualization과 같은 항목으로 존재할 것 입니다. 해당 설정이 Enabled 되어 있는지 확인해봅시다!